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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일즈의 구약신학~차일즈의 구약신학 자료의 목차
1. 구약신학 서론 —————————————- 2
2. 계시로서의 구약 ————————————– 2
3. 하나님은 어떻게 알려지는가? —————————- 3
4. 계시에 있어서 하나님의 목적 —————————- 4
5. 하나님의 율법 —————————————- 4
6.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과 행하는 것 ———————– 5
7. 십계명의 신학적의의 ———————————— 5
8. 제의법과 정결법의 역할 ——————————— 6
9. 하나님의 계시의 수령자들 ——————————- 7
10. 하나님의 통치의 대리자들
2. 계시로서의 구약 ————————————– 2
3. 하나님은 어떻게 알려지는가? —————————- 3
4. 계시에 있어서 하나님의 목적 —————————- 4
5. 하나님의 율법 —————————————- 4
6.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과 행하는 것 ———————– 5
7. 십계명의 신학적의의 ———————————— 5
8. 제의법과 정결법의 역할 ——————————— 6
9. 하나님의 계시의 수령자들 ——————————- 7
10. 하나님의 통치의 대리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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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계시로서의 구약
‘계시’라는 용어의 사용은 통일성이 없고 명제적으로 보느냐 실존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최근에 제기된 두 가지 공격에 대해 말하면 하나는 분석철학적인 진영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학적 분석으로부터이다.
분석철학적인 진영에서 제임스 바르(James Barr)의 지적은 첫째, 계시라는 용어는 현대신학에서 ‘이성’ 또는 ‘종교’와 대응되는 말로서 생겨났다. 이 용어는 직접적인 개입을 통하지 않고 하나님에 관하여 알게 된 모든 것을 ‘이성’으로 일률적으로 취급하고 ‘계시’를 특별한 만남을 위해 남겨놓는다. 그는 이 양극 분열은 성경에 의한 현대적 연구에 의해 지탱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린다. 둘째, ‘계시’라는 용어가 하나님에 관한 지식에 대한 인간의 원천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할 만한 토대가 성경에는 거의 없다는 것이며 셋째, `계시‘라는 용어를 주요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은 성경에 대한 비평이전의 이해로 되돌아갈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계시’라는 용어의 사용은 통일성이 없고 명제적으로 보느냐 실존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최근에 제기된 두 가지 공격에 대해 말하면 하나는 분석철학적인 진영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학적 분석으로부터이다.
분석철학적인 진영에서 제임스 바르(James Barr)의 지적은 첫째, 계시라는 용어는 현대신학에서 ‘이성’ 또는 ‘종교’와 대응되는 말로서 생겨났다. 이 용어는 직접적인 개입을 통하지 않고 하나님에 관하여 알게 된 모든 것을 ‘이성’으로 일률적으로 취급하고 ‘계시’를 특별한 만남을 위해 남겨놓는다. 그는 이 양극 분열은 성경에 의한 현대적 연구에 의해 지탱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린다. 둘째, ‘계시’라는 용어가 하나님에 관한 지식에 대한 인간의 원천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할 만한 토대가 성경에는 거의 없다는 것이며 셋째, `계시‘라는 용어를 주요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은 성경에 대한 비평이전의 이해로 되돌아갈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계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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