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hwp~신교육사회학.hwp 파일정보
신교육사회학.hwp
신교육사회학 자료설명
신교육사회학의 발생배경과 특징과 패러다임, 비판점을 살펴보고, 신교육사회학 관련이론들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아무쪼록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신교육사회학 자료의 목차
Ⅰ. 신교육사회학
1. 배 경
2. 신교육사회학과 교육과정사회학의 관계
3. 신교육사회학의 특징
4. 경 향
5. 미국의 비판적 교육과정론
6. 교육사회학 패러다임
7. 신교육사회학 비판점
Ⅱ. 신교육사회학이론
1. 경제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적 재생산이론
3.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4. 저항이론
5. 상징적 상호작용론
6. Bernsteind의 자율이론
7. 문화제국주의론
본문내용 (신교육사회학.hwp~신교육사회학.hwp)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에 학교와 사회구조의 관계에 연구의 초점을 두었던 거시적·구조적 관점의 기능·갈등이론에 대한 비판이 일어났으며, 거시적 이론에 대한 비판을 토대로 학교지식이나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인간의 주체적 인식과 해석을 중요시하는 미시적·해석학적 패러다임이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동향은 상징적 상호작용론, 해석학, 민속방법론, 참여관찰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사회적 현상을 이해·연구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학문동향을 D. Gorbutt는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렀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학문동향을 D. Gorbutt는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렀다.
(2) 정책적 배경
1960~1970년대에 사회불평등의 주요 원인은 학교교육기회의 배분상황과 사회계층 배경으로 보고 교육기회의 확대와 정예주의적 복선제 학제를 고쳐 불평등을 해소하려고 시도하였다. 따라서 복선학제를 고치고 11+ 시험제도를 폐지하였으나, 교육평등은 실현되지 않고 오히려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영속시키고 재상산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밝혀지자 교육 외적인 연구에서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