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기능주의~ 기술하시오.hwp 파일정보
교육사회학_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hwp
교육사회학_기능주의~에 대해 기술하시오 자료설명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간 필요한 과제물 자료입니다.
교육사회학_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교육사회학_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교육사회학_기능주의~역할 첨부파일 참고 자료의 목차
1. 선발 및 배치 기능
2. 교육혁명
3. 사회적 선발 기제
4. 훈육, 문화화, 문명화, 도덕화
5. 사회화
6. 시사점
2. 교육혁명
3. 사회적 선발 기제
4. 훈육, 문화화, 문명화, 도덕화
5. 사회화
6. 시사점
본문내용 (교육사회학_기능주의~ 기술하시오.hwp)
탈코트 파슨스가 주장한 사회체제의 AGIL 도식을 살펴보고, 각 체계가 주로 담당하는 기능은 무엇이며, 학교는 어떤 하위체계에 속하며 수행하는 기능이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파슨스는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며 상호 의존적인 여러 기관이나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보고 있다. 때문에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고자 했다. 파슨스는 조직의 사회적 기능을 사회체제이론을 근간으로 하여 적응(A), 목표달성(G), 통합(I), 체제유지(L) 로 구분하였다.
1. 선발 및 배치 기능
사회에서 개인은 그 사회의 문화에 동화되어 가면서 제도화된 행동양식을 내면화하고 역할을 부여받고, 그 역할의 수행자가 된다. 이것은 개인의 동기와 문화체계가 부여하는 가치의 문제와 연관성을 지니고, 개인의 인성의 유형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A. G. I 와의 성격과는 달리 그자체가 변화보다는 항상성을 가진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자동화되어 있
💾 다운받기 (클릭)
⭐ ⭐ ⭐